마이크로 프로세서란?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CPU(Central Processing Unit)의 여러 형태중 하나로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를 단일의 IC칩에 집적한 반도체소자(Semiconductor Device)로서 1971년 인텔에 의해 세계최초로 계발되었으며 다르게 MPU(Micro Processing Unit)이라 지칭되기도 한다.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CPU의 한종류로 1개의 소자로 만들어진 종류를 의미하므로 모든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CPU라 말할수 있지만 모든 CPU가 곧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아닌 것이다.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별칭인 MPU는 이것또한 역시 마이크로 프로세서로 지칭된다. 이것은 1개의 IC 디바이스 내에 커머셜PC의 중앙처리 장치에서 주기억장치 즉 RAM을 제외한 연산장치,제어장치 및 각종 레지스터들을 집적(Intergrated)한 것을 말한다. 기본적인 처리기능은 일반 소,중,대규모 컴퓨터에서의 CPU와 별반 다를것은 없다.

마이크로 컨트롤러란?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위의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이용한 CPU의 기능과 일정한 용량의 기억장치(RAM,ROM),입출력제어회로 등을 단일의 칩에 모두 내장한 것을 말한다. 1개의 소자로 완전한 1개의 컴퓨터로서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단일칩 마이크로 컴퓨터( Singlechip Micro Computer or Onechip Micro Computer)라고도 불린다.


'컴퓨터_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PU란?  (0) 2012.04.22
블로그 이미지

JOKERGT

타고난 능력이란, 자연계의 초목과 같아 항상 탐구로써 가지를 쳐줘야 한다. https://www.linkedin.com/in/datajoker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