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웹(리얼타임)을 만들고 싶다. 

하지만 그에 앞서 알아둬야 할 것이 있으니...


실시간 웹 구현의 한계성!!


웹은 태생 자체부터 실시간을 위해 필수적인 지속되는 연결(persistent connection)을 가질 수 없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접속하면 응답하고 연결이 끊어진다. (HTTP의 특징)

때문에 안타깝게 현재 웹에서 운용되는 실시간 서비스들은 대부분 실시간이 아니다(10초 단위 30초 단위라고 말할 수는 있을지는 몰라도 실시간은 아니다.)


실시간은 아니더라고 그렇게 보이는 리얼타임 웹 모델에 대해 알아보자.


위키피디아의 폴링 정의: 

"폴링(polling)이란 하나의 장치(또는 프로그램)이 충돌 회피 또는 동기화 처리 등을 목적으로 다른 장치(또는 프로그램)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일정한 조건을 만족할 때 송수신 등의 자료처리를 하는 방식을 말한다."


즉 현존 하는 대부분의 실시간 처럼 보이는 웹사이트 들은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응답을 주고받는 폴링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AJAX polling 이라고도 불리는데 주로 AJAX 호출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폴링의 문제점

1. 폴링의 주기가 짧으면 서버의 성능에 부담이 간다.

2. 주기가 길면 실시간성이 떨어진다.




'웹_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 Socket? Socket.io?  (0) 2012.04.18
COMET이란?  (0) 2012.04.18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이란?  (0) 2012.04.17
DOM(Document Object Model)이란?  (0) 2012.04.17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란?  (0) 2012.04.17
블로그 이미지

JOKERGT

타고난 능력이란, 자연계의 초목과 같아 항상 탐구로써 가지를 쳐줘야 한다. https://www.linkedin.com/in/datajoker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