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Script) 언어란 소스 코드를 컴파일(Compile)하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말한다.


예를 들어 C나 비주얼베이직, 자바같은 경우는 작성한 소스를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 코드로 변경해야 사용자가 실행할수 있는 실행 파일이 얻어지는데 비해 스크립트 언어는 별도의 컴파일 없이 내장된 번역기에 의해 번역 되므로 바로 실행 할 수 있다.

스크립트 언어는 소스를 작성한 후 컴파일 과정 없이 바로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번역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다소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C언어나 Java와 같은 비스크립트 언어의 경우 실행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는 반면 컴파일 과정을 거쳐야 하는 등 개발 과정이 조금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다면 스크립트 언어는 주로 어떤 용도로 사용하게 될까? 

1. 시스템에 사용

유닉스의 쉘(Shell) 스크립트 , 윈도우의 배치(Batch) 스크립트처럼 일괄 처리 작업에 사용.

2. 웹 어플리케이션에 사용
일반적으로 스크립트 언어는 빠른 성능이 필요하지 않은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이용되어 왔으며, 크게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server-side-script) 와 클라이언트 사이드 스크립트(client-side-script)로 나눌수 있다.

-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server-side-script) : 해당 소스의 실행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웹서버를 거쳐야 하는 스크립트를 말하며, ASP, PHP, JSP, PYTHON, PERL, RUBY 등이 있다.

-클라이언트 사이드 스크립트(client-side-script) : 내장된 번역기(인터넷 익스플로러등)에 의해 실행되는 스크립트로 서버를 거치지 않고 사용자쪽(웹서버에 접속한PC)에서 처리되는 스크립트를 말하며, JavaScript, VBScript, JScript등이 있다.





'프로그래밍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시 함수? 해시 충돌?  (0) 2015.04.26
프레임워크란?  (11) 2012.05.28
유니코드? UTF-8?  (0) 2012.01.03
블로그 이미지

JOKERGT

타고난 능력이란, 자연계의 초목과 같아 항상 탐구로써 가지를 쳐줘야 한다. https://www.linkedin.com/in/datajoker1

,